영주권 신청후 기각 사유들은 무엇인가?

영주권 신청 절차는 보통 (1) 노동 허가서(Labor Certificate) 신청 (2) 이민청원 단계(I-140) (3)신분 조정 단계(I-485) 입니다.

2008년 국무성의 발표에 따르면 두번째 단계에서 스폰서의 재정 능력을 이유로 영주권 신청이 가장 많이 기각되며 그 다음으로는 첫번째 단계인 노동 허가서의 하자, 그 다음으로는 세번째 단계에서 밝혀지는 불법체류와 노동 그리고 체류 신분 위반입니다.

노동 허가서 신청 단계에서 고용주는 미국 노동자를 고용하려는 노력을 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합니다. 노동청이 요구하는 방식대로 신문에 광고도 해야하고 필요시 신청자에 대한 인터뷰도 해야 하며 미국 노동자를 거절한 이유에 대해서 경험 부족, 학력 부족 등의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광고 관련 자료와 인터뷰시 거절 이유 등을 잘 보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민 청원 단계는 이민국이 심사하는 단계로 고용주의 재정 능력(Financial ability)을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이민국에서 말하는 재정 능력이란, 고용주가 노동청이 정하는 적정임금을 지불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하며 노동허가서 신청 단계에서부터 신분 조정(I-485) 단계까지 전 단계에서 재정 능력이 있음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이전에 여러 명의 외국인에게 영주권 신청을 해준 경우에는 신청을 한 모든 사람을 재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음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법인의 스폰서 재정 능력은 세금 보고서 상의 순이익이 적정 임금보다 많으면 재정 능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순이익이 적정 임금보다 적더라도 유동 자산이 많든지 영주권 신청자가 취업 비자로 이미 적정 임금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재정 능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스폰서가 개인일 때는 세금 보고서 상의 순이익이 적정 임금보다 적을 경우, 개인의 자산도 재정 능력을 결정하는데 고려됩니다.

신분 조정 단계에서는 신청자의 정보가 노동 허가서에 기재된 내용과 같은지, I-94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불법 체류와 불법 노동의 기간이 180일이 넘지 않는 경우에는 미국내에서 신분 조정을 하는 것이 이민법 245(k) 규정에 의거하여 가능합니다.

범죄 기록, 결핵 보유자인 경우 기각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범죄 기록은 미국내 뿐 아니라, 미국외에서의 기록도 똑같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